728x90
문제
미키의 뒷마당에는 특정 수의 양이 있다. 그가 푹 잠든 사이에 배고픈 늑대는 마당에 들어와 양을 공격했다.
마당은 행과 열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모양이다. 글자 '.' (점)은 빈 필드를 의미하며, 글자 '#'는 울타리를, 'o'는 양, 'v'는 늑대를 의미한다.
한 칸에서 수평, 수직만으로 이동하며 울타리를 지나지 않고 다른 칸으로 이동할 수 있다면, 두 칸은 같은 영역 안에 속해 있다고 한다. 마당에서 "탈출"할 수 있는 칸은 어떤 영역에도 속하지 않는다고 간주한다.
다행히 우리의 양은 늑대에게 싸움을 걸 수 있고 영역 안의 양의 수가 늑대의 수보다 많다면 이기고, 늑대를 우리에서 쫓아낸다. 그렇지 않다면 늑대가 그 지역 안의 모든 양을 먹는다.
맨 처음 모든 양과 늑대는 마당 안 영역에 존재한다.
아침이 도달했을 때 살아남은 양과 늑대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라.
입력
첫 줄에는 두 정수 R과 C가 주어지며(3 ≤ R, C ≤ 250), 각 수는 마당의 행과 열의 수를 의미한다.
다음 R개의 줄은 C개의 글자를 가진다. 이들은 마당의 구조(울타리, 양, 늑대의 위치)를 의미한다.
출력
하나의 줄에 아침까지 살아있는 양과 늑대의 수를 의미하는 두 정수를 출력한다.
풀이
코드참조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static char [][] map; // 입력 맵
static boolean [][] chk; // 방문한 위치인지 확인
static int sheeps, wolves, r, c; // 최종 출력될 양과 늑대의 수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Integer.parseInt(st.nextToken());
c=Integer.parseInt(st.nextToken());
map = new char [r][c];
chk = new boolean [r][c];
for(int i=0;i<r;i++)
map[i]=br.readLine().toCharArray();
for(int i=0;i<r;i++)
for(int j=0;j<c;j++) // 전체 맵을 순회하면서 방문하지 않은 구역이 있다면 방문
if(map[i][j]!='#' && !chk[i][j]) // 울타리는 방문하지 못함
bfs(i,j);
System.out.println(sheeps+" "+wolves);
}
static public void bfs(int x, int y) {
int [] dx = {1,-1,0,0}, dy= {0,0,1,-1};
int sheep=0, wolf=0;
Queue<Integer> qx = new LinkedList<Integer>(), qy = new LinkedList<Integer>();
qx.add(x);
qy.add(y);
chk[x][y]=true; // 시작위치 방문처리
while(qx.size()>0) {
x=qx.poll();
y=qy.poll();
if(map[x][y]=='o') // 방문위치가 양일때 그 구역내에서의 양의 수를 증가
sheep++;
else if(map[x][y]=='v') // 방문위치가 늑대라면 구역내에서의 늑대의 수를 증가
wolf++;
for(int i=0;i<4;i++) {
if(x+dx[i]>=0 && x+dx[i]<r && y+dy[i]>=0 && y+dy[i]<c) { // 사방탐색
if(!chk[x+dx[i]][y+dy[i]] && map[x+dx[i]][y+dy[i]]!='#') { // 방문한 위치가 아니고, 위치가 울타리가 아니라면 탐색 가능
qx.add(x+dx[i]);
qy.add(y+dy[i]);
chk[x+dx[i]][y+dy[i]]=true;
}
}
}
}
if(sheep>wolf) // 양의 수가 늑대의 수보다 많을때는 늑대를 몰아냄
sheeps+=sheep; // 양의 수만 증가
else // 늑대의 수가 양보다 같거나 많을때 늑대의 수를 증가
wolves+=wolf;
}
}
728x90
728x90
'Algorithm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ekjoon 1225 이상한 곱셈 JAVA (0) | 2022.06.08 |
---|---|
Baekjoon 4880 다음수 JAVA (0) | 2022.06.08 |
Baekjoon 1100 하얀 칸 JAVA (0) | 2022.06.01 |
Baekjoon 6603 로또 JAVA (0) | 2022.06.01 |
Baekjoon 5566 주사위 게임 JAVA (0) | 2022.06.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