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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Baekjoon

Baekjoon 17143 낚시왕 JAVA

by Hunveloper 2022. 4.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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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143번: 낚시왕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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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곳은 크기가 R×C인 격자판으로 나타낼 수 있다. 격자판의 각 칸은 (r, c)로 나타낼 수 있다. r은 행, c는 열이고, (R, C)는 아래 그림에서 가장 오른쪽 아래에 있는 칸이다. 칸에는 상어가 최대 한 마리 들어있을 수 있다. 상어는 크기와 속도를 가지고 있다.

낚시왕은 처음에 1번 열의 한 칸 왼쪽에 있다. 다음은 1초 동안 일어나는 일이며, 아래 적힌 순서대로 일어난다. 낚시왕은 가장 오른쪽 열의 오른쪽 칸에 이동하면 이동을 멈춘다.

  1. 낚시왕이 오른쪽으로 한 칸 이동한다.
  2. 낚시왕이 있는 열에 있는 상어 중에서 땅과 제일 가까운 상어를 잡는다. 상어를 잡으면 격자판에서 잡은 상어가 사라진다.
  3. 상어가 이동한다.

상어는 입력으로 주어진 속도로 이동하고, 속도의 단위는 칸/초이다. 상어가 이동하려고 하는 칸이 격자판의 경계를 넘는 경우에는 방향을 반대로 바꿔서 속력을 유지한채로 이동한다.

왼쪽 그림의 상태에서 1초가 지나면 오른쪽 상태가 된다. 상어가 보고 있는 방향이 속도의 방향, 왼쪽 아래에 적힌 정수는 속력이다. 왼쪽 위에 상어를 구분하기 위해 문자를 적었다.

상어가 이동을 마친 후에 한 칸에 상어가 두 마리 이상 있을 수 있다. 이때는 크기가 가장 큰 상어가 나머지 상어를 모두 잡아먹는다.

낚시왕이 상어 낚시를 하는 격자판의 상태가 주어졌을 때,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구해보자.

입력

첫째 줄에 격자판의 크기 R, C와 상어의 수 M이 주어진다. (2 ≤ R, C ≤ 100, 0 ≤ M ≤ R×C)

둘째 줄부터 M개의 줄에 상어의 정보가 주어진다. 상어의 정보는 다섯 정수 r, c, s, d, z (1 ≤ r ≤ R, 1 ≤ c ≤ C, 0 ≤ s ≤ 1000, 1 ≤ d ≤ 4, 1 ≤ z ≤ 10000) 로 이루어져 있다. (r, c)는 상어의 위치, s는 속력, d는 이동 방향, z는 크기이다. d가 1인 경우는 위, 2인 경우는 아래, 3인 경우는 오른쪽, 4인 경우는 왼쪽을 의미한다.

두 상어가 같은 크기를 갖는 경우는 없고, 하나의 칸에 둘 이상의 상어가 있는 경우는 없다.

출력

낚시왕이 잡은 상어 크기의 합을 출력한다.

풀이

코드 참고.

코드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import java.util.TreeMap;

public class Main {
	static int r,c,m,ans;
	static int[] dx= {0,-1,1,0,0}, dy= {0,0,0,1,-1};
    // shark의 dir과 동일하게 하기 위해 0인덱스를 추가
	static TreeMap<Integer, Shark> map = new TreeMap<>();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r=Integer.parseInt(st.nextToken());
		c=Integer.parseInt(st.nextToken());
		m=Integer.parseInt(st.nextToken());
		
		for(int i=0;i<m;i++) {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x=Integer.parseInt(st.nextToken()), y=Integer.parseInt(st.nextToken());
            // 격자판의 크기는 100*100 이기에 상어의 좌표를 hashMap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x에 1000을 곱해주었다.
            // 이러면 y는 최대 100이 가능하기에 100100으로 마지막에 있는 위치를 표현 할 수 있다.
			map.put(x*1000+y, new Shark(x,y,Integer.parseInt(st.nextToken()),Integer.parseInt(st.nextToken()),Integer.parseInt(st.nextToken())));
		}
		
		for(int i=1;i<=c;i++){
        	// 각 라운드마다 잡는 상어를 ans에 더함
			ans+=fish(i);
            // 상어들이 움직임
			move();			
		}		
		System.out.println(ans);
	}
	
    // 상어를 잡는 행위
	static int fish(int locy) {
		int temp=0;
        // 전체의 상어들의 위치를 보면서
		for(int shark:map.keySet()) {
        	// 현재 낚시왕이 서있는 위치와 같으면, 그 상어를 제거하고 출력한다.
            // map의 값이 1000*x+y의 형태이기에 먼저 낮은행, 그 다음 낮은 열 순서대로 움직이기에
            // 한 열에 두마리의 상어가 있다해도 위에 있는 상어가 먼저 출력된다.
			if(shark%1000==locy) {
				temp=map.get(shark).size;
				map.remove(shark);
				return temp;
			}
		}
		return temp;
	}
	
	static void move() {
		TreeMap<Integer, Shark> tempMap = new TreeMap<>();
		
		for(int shark : map.keySet()) {
			Shark cur = map.get(shark);
			int speed=map.get(shark).speed;
			int rotate=0;
            // 열의 길이 혹은 행의 길이에 따라 벽을 치고 돌아오면 같은 행위를 반복하기에
            // 나머지 연산을 이용하여 필요없는 반복을 하지 않도록 한다
			if(map.get(shark).dir>=3)
				rotate = (c-1)*2;
			else if(map.get(shark).dir<=2)
				rotate = (r-1)*2;
			speed%=rotate;
			
            // 방향을 바꿔가면서 움직이기 때문에 서로 값이 바뀌도록 연산을 해주었다.
			for(int j=0;j<speed;j++){
				if(cur.dir>=3){						
					if(cur.y+dy[cur.dir] <=0 ||cur.y+dy[cur.dir] >c)
						cur.dir=7-cur.dir;
				}
				else if(cur.dir<=2){
					if(cur.x+dx[cur.dir] <=0 ||cur.x+dx[cur.dir] >r)
						cur.dir=3-cur.dir;
				}
				cur.x+=dx[cur.dir];
				cur.y+=dy[cur.dir];
			}
            
            // 겹치는 물고기가 동시에 있다면 더 큰값으로 대체한다.
			if(!tempMap.containsKey(cur.x*1000+cur.y))
				tempMap.put(cur.x*1000+cur.y, cur);
			else {
				if(tempMap.get(cur.x*1000+cur.y).size<cur.size)
					tempMap.put(cur.x*1000+cur.y, cur);
			}
		}
		map=tempMap;	
	}
	
    // 상어에 대한 정보를 클래스를 생성해서 저장
	static class Shark{
		int x, y;
		int speed;
		int dir; // 1:Up, 2:Down, 3:Left, 4:Right;
		int size;
		public Shark(int x, int y, int speed, int dir, int size) {
			this.x = x;
			this.y = y;
			this.speed = speed;
			this.dir = dir;
			this.size = siz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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