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
젤다의 전설 게임에서 화폐의 단위는 루피(rupee)다. 그런데 간혹 '도둑루피'라 불리는 검정색 루피도 존재하는데, 이걸 획득하면 오히려 소지한 루피가 감소하게 된다!
젤다의 전설 시리즈의 주인공, 링크는 지금 도둑루피만 가득한 N x N 크기의 동굴의 제일 왼쪽 위에 있다. [0][0]번 칸이기도 하다. 왜 이런 곳에 들어왔냐고 묻는다면 밖에서 사람들이 자꾸 "젤다의 전설에 나오는 녹색 애가 젤다지?"라고 물어봤기 때문이다. 링크가 녹색 옷을 입은 주인공이고 젤다는 그냥 잡혀있는 공주인데, 게임 타이틀에 젤다가 나와있다고 자꾸 사람들이 이렇게 착각하니까 정신병에 걸릴 위기에 놓인 것이다.
하여튼 젤다...아니 링크는 이 동굴의 반대편 출구, 제일 오른쪽 아래 칸인 [N-1][N-1]까지 이동해야 한다. 동굴의 각 칸마다 도둑루피가 있는데, 이 칸을 지나면 해당 도둑루피의 크기만큼 소지금을 잃게 된다. 링크는 잃는 금액을 최소로 하여 동굴 건너편까지 이동해야 하며, 한 번에 상하좌우 인접한 곳으로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링크가 잃을 수밖에 없는 최소 금액은 얼마일까?
입력
입력은 여러 개의 테스트 케이스로 이루어져 있다.
각 테스트 케이스의 첫째 줄에는 동굴의 크기를 나타내는 정수 N이 주어진다. (2 ≤ N ≤ 125) N = 0인 입력이 주어지면 전체 입력이 종료된다.
이어서 N개의 줄에 걸쳐 동굴의 각 칸에 있는 도둑루피의 크기가 공백으로 구분되어 차례대로 주어진다. 도둑루피의 크기가 k면 이 칸을 지나면 k루피를 잃는다는 뜻이다. 여기서 주어지는 모든 정수는 0 이상 9 이하인 한 자리 수다.
출력
각 테스트 케이스마다 한 줄에 걸쳐 정답을 형식에 맞춰서 출력한다. 형식은 예제 출력을 참고하시오.
풀이
1. 입력시 n의 값에 따라 프로그램이 종료되기에, n이 0이면 while문을 종료한다.
2. x, y까지의 거리는 무조건 0, 0부터 시작하기에, 시작점으로 bfs를 돌면서 현재까지의 가중치와 다음 경로의 값을 더해서 현재 들어가져 있는 값보다 작다면 그 값을 다음 경로의 값으로 대체한다.
시작시에 모든 경로로 갈 수 있는 거리는 INT_MAX값을 넣었기에 경로로 가는 값이 존재한다면 무조건 INT_MAX보다 작다.
3. 최종적으로 저장되는 위치는 0, 0부터 n, n까지 지나온 경로 가중치의 최소 합이기에 그 자리의 값을 출력한다.
코드
import java.awt.Point;
import java.io.BufferedReader;
import java.io.InputStreamReader;
import java.util.LinkedList;
import java.util.Queue;
import java.util.StringTokeniz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int[] dx = { 1, 0, -1, 0 }, dy = { 0, 1, 0, -1 };
int tc=0;
while (true) {
tc++;
int n = Integer.parseInt(br.readLine());
if (n == 0)
break;
int[][] map = new int[n][n], dp = new int[n][n];
for (int i = 0; i < n; i++) {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for (int j = 0; j < n; j++) {
map[i][j] = Integer.parseInt(st.nextToken());
dp[i][j] = Integer.MAX_VALUE;
}
}
dp[0][0] = map[0][0];
Queue<Point> q = new LinkedList<Point>();
q.add(new Point(0, 0));
while (q.size() > 0) {
Point cur = q.poll();
for (int i = 0; i < 4; i++) {
if (cur.x + dx[i] < 0 || cur.x + dx[i] >= n || cur.y + dy[i] < 0 || cur.y + dy[i] >= n)
continue;
if (dp[cur.x + dx[i]][cur.y + dy[i]] > dp[cur.x][cur.y] + map[cur.x + dx[i]][cur.y + dy[i]]) {
dp[cur.x + dx[i]][cur.y + dy[i]] = dp[cur.x][cur.y] + map[cur.x + dx[i]][cur.y + dy[i]];
q.add(new Point(cur.x + dx[i], cur.y + dy[i]));
}
}
}
System.out.printf("Problem %d: %d\n", tc,dp[n - 1][n - 1]);
}
}
}
'Algorithm > Baekjo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Baekjoon 18111 마인크래프트 JAVA (0) | 2022.04.05 |
---|---|
Baekjoon 15962 새로운 시작 Text (0) | 2022.04.05 |
Baekjoon 1149 RGB거리 JAVA (0) | 2022.04.01 |
Baekjoon 1922 네트워크 연결 JAVA (0) | 2022.04.01 |
Baekjoon 1600 말이 되고픈 원숭이 JAVA (0) | 2022.04.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