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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Baekjoon

Baekjoon 2447 별 찍기 - 10 JAVA

by Hunveloper 2022. 2.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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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47번: 별 찍기 - 10

재귀적인 패턴으로 별을 찍어 보자. N이 3의 거듭제곱(3, 9, 27, ...)이라고 할 때, 크기 N의 패턴은 N×N 정사각형 모양이다. 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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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재귀적인 패턴으로 별을 찍어 보자. N이 3의 거듭제곱(3, 9, 27, ...)이라고 할 때, 크기 N의 패턴은 N×N 정사각형 모양이다.

크기 3의 패턴은 가운데에 공백이 있고, 가운데를 제외한 모든 칸에 별이 하나씩 있는 패턴이다.

***
* *
***

N이 3보다 클 경우, 크기 N의 패턴은 공백으로 채워진 가운데의 (N/3)×(N/3) 정사각형을 크기 N/3의 패턴으로 둘러싼 형태이다. 예를 들어 크기 27의 패턴은 예제 출력 1과 같다.

입력

첫째 줄에 N이 주어진다. N은 3의 거듭제곱이다. 즉 어떤 정수 k에 대해 N=3k이며, 이때 1 ≤ k < 8이다.

출력

첫째 줄부터 N번째 줄까지 별을 출력한다.

풀이

사각형을 가로세로로 보았을때 가운데 있는 부분은 찍히지 않는다.

n이 3일 경우 ㅁ 이렇게 빈칸이 만들어지고, 이 부분은 i==1, j==1일 경우로 생각 가능하다.

그러면 n=9일 경우에는 

ㅁㅁㅁ

ㅁ   ㅁ

ㅁㅁㅁ 이러한 형태로 생성이 되고 큰 사각형에서 가운데의 좌표도 또한 찍히지 않는다.

이런 방식을 통해서 재귀함수를 생성하였다.

코드
import java.io.BufferedWriter;
import java.io.OutputStreamWriter;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boolean[][] arr = new boolean[10000][10000];

	public static void f(int n, int ix, int jx) {
		if (n == 1) {
			arr[ix][jx] = true;
			return;
		} else {
			for (int i = 0; i < 3; i++)
				for (int j = 0; j < 3; j++)
					if(!(i==1 && j==1))
						f(n / 3, ix + i * (n / 3), jx + j * (n / 3));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
		Scanner sc = new Scanner(System.in);
		BufferedWriter bw = new BufferedWriter(new OutputStreamWriter(System.out));
		int n = sc.nextInt();
		f(n, 0, 0);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n; j++)
				if(arr[i][j])
					bw.write('*');
				else
					bw.write(' ');
			bw.write('\n');
		}
		bw.clos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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