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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gorithm/Baekjoon

Baekjoon 19638 센티와 마법의 뿅망치 JAVA

by Hunveloper 2022.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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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38번: 센티와 마법의 뿅망치

마법의 뿅망치를 센티의 전략대로 이용하여 거인의 나라의 모든 거인이 센티보다 키가 작도록 할 수 있는 경우, 첫 번째 줄에 YES를 출력하고, 두 번째 줄에 마법의 뿅망치를 최소로 사용한 횟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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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센티는 마법 도구들을 지니고 여행을 떠나는 것이 취미인 악당이다.

거인의 나라에 도착한 센티는 자신보다 키가 크거나 같은 거인들이 있다는 사실이 마음에 들지 않았다.

센티가 꺼내 들은 마법 도구는 바로 마법의 뿅망치로, 이 뿅망치에 맞은 사람의 키가 ⌊ 뿅망치에 맞은 사람의 키 / 2 ⌋로 변하는 마법 도구이다. 단, 키가 1인 경우 더 줄어들 수가 없어 뿅망치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

하지만 마법의 뿅망치는 횟수 제한이 있다. 그래서 센티는 마법의 뿅망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했다. 바로 매번 가장 키가 큰 거인 가운데 하나를 때리는 것이다.

과연 센티가 수립한 전략에 맞게 마법의 뿅망치를 이용한다면 거인의 나라의 모든 거인이 센티보다 키가 작도록 할 수 있을까?

입력

첫 번째 줄에는 센티를 제외한 거인의 나라의 인구수 N (1 ≤ N ≤ 105)과 센티의 키를 나타내는 정수 Hcenti (1 ≤ Hcenti ≤ 2 × 109), 마법의 뿅망치의 횟수 제한 T (1 ≤ T ≤ 105)가 빈칸을 사이에 두고 주어진다.

두 번째 줄부터 N개의 줄에 각 거인의 키를 나타내는 정수 H (1 ≤ H ≤ 2 × 109)가 주어진다.

출력

마법의 뿅망치를 센티의 전략대로 이용하여 거인의 나라의 모든 거인이 센티보다 키가 작도록 할 수 있는 경우, 첫 번째 줄에 YES를 출력하고, 두 번째 줄에 마법의 뿅망치를 최소로 사용한 횟수를 출력한다.

마법의 뿅망치를 센티의 전략대로 남은 횟수 전부 이용하고도 거인의 나라에서 센티보다 키가 크거나 같은 거인이 있는 경우, 첫 번째 줄에 NO를 출력하고, 두 번째 줄에 마법의 뿅망치 사용 이후 거인의 나라에서 키가 가장 큰 거인의 키를 출력한다.

풀이

우선순위 큐를 이용하여 가장 큰 거인을 찾아서 그 거인부터 반씩 줄여나간다.

반씩 줄여나가면서 최대값이 센티의 키보다 작으면 필요없기에 반복문을 종료한다.

주어진 망치를 사용할 수 있는 횟수가 끝나도 동일하게 반복문을 종료한다.

 

최후로 주어진 가장 큰 거인의 키를 센티와 비교하여 키가 더 크다면 NO를 출력하고

아니면 망치를 사용한 횟수를 출력해준다.

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Exception{
		BufferedReader b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StringTokenizer st = new StringTokenizer(br.readLine());
		int i, n=Integer.parseInt(st.nextToken()), h=Integer.parseInt(st.nextToken()), t=Integer.parseInt(st.nextToken());
		PriorityQueue<Integer> pq = new PriorityQueue<Integer>(Collections.reverseOrder());
		// 가장 큰 키를 표현하기 위해 내림차순 우선순위 큐 생성
		for(i=0;i<n;i++)
			pq.add(Integer.parseInt(br.readLine()));
		for(i=0;i<t;i++){			
			if(pq.peek()<h)	// 최대 값이 h보다 작으면 더이상 탐색할 필요 X
				break;
			if(pq.peek()>1)	// 값이 1보다 클 경우에만 나눌 수 있음 
				pq.add(pq.poll()/2);
		}
		if(pq.peek()>=h)	// 최대값이 키보다 같거나 크면 NO를 출력하고 가장 큰 키를 출력
			System.out.println("NO\n"+pq.peek());
		else
			System.out.println("YES\n"+i);	// 아니면 망치의 사용횟수를 출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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